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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략적 제휴의 4가지 유형
    글로벌 경영 2022. 8. 20.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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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 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제휴는 상당히 다양한 형태가 있다. 전략적 제휴에서 가장 단순하고 단기적 성격이 강한 형태는 연구개발컨소시엄 또는 기술제휴이다. 이에 반해 합작투자는 기업들의 지분 참여도가 높고 제휴 당사자들 간에 참여 commitment 하는 정도가 높은 제휴의 형태이다. 따라서, 합작투자도 크게 보아서 전략적 제휴의 하나의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전략적 제휴는 일부 기능별 제휴보다 합작투자에서 더욱더 긴밀한 관계를 나타낸다.

    기능별 또는 업무별 국제제휴 
    기능별 제휴 tunctional agreement 는 대체로 지분 참여 없이 그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가지 업무 분야의 일부에서 외국기업과 협조관계를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휴관계는 상당히 구체적인 기능별 분야, 즉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기술, 라이 센싱, 유통 등의 분야에서 공동 프로젝트를 협조하여 수행하는 것압나다. 이런 기능별 제휴에서는 합작투자와 같은 새로운 조직이 창출되지 않고 제휴의 영역 역시 대단히 제한적입니다. 주요한 기능별 제휴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제연구개발컨소시엄 
    연구개발컨소시엄 R&D consortium 은 첨단산업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일부 컨소시엄은 정부에 의해 전적으로 또는 일부를 보조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계항공기산업에서 잘 알려진 Airbus 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의 기업들이 공동출자한 컨소시엄형태의 기업입니다. 또한 반도체, 통신 등의 첨단 산업에서 는 세계 각국의 다국적기업들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국제기술제휴 
    기술제휴 또는 기술 라이센싱 형태는 대체로 한 기업이 다른 국가의 기업에 생산기술을 공여하거나 자신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술제휴와 제품개발 라이센스는 대체로 일정액의 로얄티를 일회적으로 지불하고 추가적으로 매출의 일부분을 지속적으로 로얄티로 지불합니다. 이는 주로 신제품개발과 생산의 위험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제휴 또는 기술제휴 라이센싱 technology licensing 이 국제적인 전략적 제휴의 주요한 형태가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교차 라이센싱 cross - licensing 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교차라이센싱은 기업들끼리 서로 기술을 주고받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일본의 소니와 LCD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서로 기술을 주고받은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업간에 필요한 기술을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제휴관계를 맺는 것은 제휴관계 이외의 기업들에 대하여 더 높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3) 국제생산라이센스 
    국제생산라이센스 production license 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유휴생산시설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둘 이상의 기업이 공동생산을 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보유하거나 자체수요를 위해 직접 특허기술을 라이센스받아 생산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나이키의 동남아시아 하청생산도 일종의 생산계약의 형태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가 기술과 디자인을 제공하고, 하청업자가 생산을 전담하여 공급하는 형태의 제휴관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국제제품스왑
     국제제품스왑 product swap 은 판매제휴를 의미합니다. 제품스왑이나 판매제휴의 유형은 타사의 생산품에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 마치 자사의 생산품인 것처럼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주문자상표부착 생산방식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OEM 이 대표적인 생산방식의 하나입니다. 과거 미국의 포드와 GM은 한국의 기아자동차와 대우자동차에 프라이드와 르망을 OEM 방식으로 수입해 갔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들 차는 포드와 GM으로부터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전수받고 한국에서 생산된 후 포드와 GM의 상표를 붙여 수출되었습니다. 이는 자동차산업에서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일부 차종과 부품을 서로 OEM으로 공유하며, 그 대신 포드와 GM은 자신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분야에 집중투자를 하는 전략적 제휴의 한 유형입니다. 또한 중전기 분야에서도 웨스팅 하우스와 미츠비시 전기는 제3세계시장에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데 공동으로 판매활동을 벌인 바 있습니다. 이런 공동판매활동은 과당경쟁을 피하고 자신이 보유한 판매망을 잘 활용하여 두 기업 모두 비용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기능별 제휴는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활동 중에서 극히 제한된 일부 기능에서만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경우 기업들은 지분참여를 하지 않고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런 기능별 제휴의 일부에서도 상호 유대관 계를 높이기 위해서 주식을 교환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주식을 서로 교환함으로써 양자간의 유대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고, 따라서 이런 상호주식교환이 기능별 제휴의 성공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츠비시 자동차는 2005년까지 현대자동차의 주식을 10% 가량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이러한 지분참여 때문에 서로 상호보완적인 핵심역량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고, 제휴관계를 더욱 확대할 수 있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분참여는 일부 사업분야에 국한된 제휴관계를 더 넓은 제휴관계로 그 폭을 확장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주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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