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뇌경색 치료방법과 장애등급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정보 2023. 7. 9. 12:36
    반응형

    '뇌경색은 1분 1초의 사투를 다투는 질환입니다'

    조금만 더 빨리 치료받기만 했더라도 후유증 없이 살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미 증상이 진행되었다면 올바른 치료를 통해 가능한 후유증을 없애는 것이 삶의 질은 보다 끌어올리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뇌경색 치료방법과 뇌경색 장애등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다면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한 발짝 다가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뇌경색 치료방법

    1) 뇌경색 관리
    먼저 뇌경색의 후유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뇌경색 관리를 위해서는 당뇨와 높은 혈압, 그리고 높은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이 질환들을 살펴주어야 하고 증상이 안 좋을 시 혈당이나 혈압을 적절한 수치로 유지해 줄 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 원활한 산소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산소 요법을 받을 수 있으며 수액을 통해 체내 수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2) 재활 치료
    뇌경색 치료방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재활 치료입니다. 우선 물리 치료가 대표적인데 뇌경색을 관리하기 위한 각종 운동과 균형을 맞추는 훈련들을 하게 됩니다. 또한 환자들이 사회 활동을 할 때 필수적인 신체 능력들을 개선하고 언어 치료와 더불어 정서적 안정을 위해 심리 치료도 포함됩니다.

    3) 위급 상황 치료
    뇌경색은 1분 1초를 다투는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응급실로 가거나 119에 지원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후 의료진은 빠르게 뇌 촬영 등을 통해 진단하고 환자를 안정시킨 후 혈전으로 인한 혈관 막힘이 문제라면 혈전용해제를 활용해 혈액 흐름을 다시 원활하시켜야 합니다. 단, 혈전용해제로 안 되는 상황이라면 혈전 절제술 등을 통해 물리적 방법으로 혈전을 없애야 합니다.

    4) 뇌경색 예방
    뇌경색 치료방법 네 번째는 바로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혈관, 심장 검사를 받는 것은 뇌경색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금연 및 정기적 운동, 올바른 식단과 같은 생활습관에 개선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혈전을 예방하는 항응고제, 항혈소판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장애등급

    1) 뇌경색 장애등급, 장기 요양 등급이란?
    장애등급이란 몸에나 정신에 문제가 나타나 사회 활동이 힘든 사람들을 지원하는 국가 제도를 일컫습니다. 장애등급별로 주차 및 차량, 보호장비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죠. 장기 요양 등급의 경우 요양 보호사에게 케어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거동이 힘들거나 노인성 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해당되는 제도입니다. 이 2가지 등급은 함께 신청할 수 있지만 동일한 서비스는 1개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뇌경색 장애등급, 장기 요양 등급의 구분
    장애등급은 1등급에서 6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장기 요양 등급은 1등급에서 5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장애등급은 병원에서 장애 진단서를 받아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되는데요. 장애등급의 경우 장애가 2개 이상 있다면 이 2개를 합산하여 등급이 결정되며 장기 요양 등급은 요양 보호사 도움의 필요 정도에 의해 등급이 결정됩니다.

     



    이상 뇌경색 치료방법과 뇌경색 장애등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뇌경색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우리 생활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꼭 위의 내용을 숙지하시어 증상이 악화되기 전 충분히 치료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D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