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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국적 기업이 정치적 위험에 대비하는 자세
    글로벌 경영 2022. 7. 28.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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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적 위험
    해외사업을 하는 데는 항상 많은 위험을 수반합니다. 그 중 정치적 위험이란 정치적인 힘이 그 나라의 경영환경에 큰 변화를 일으켜서 그 국가에 투자한 기업들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치적 위험은 사회가 불안정한 나라에서 훨씬 크게 마련입니다. 사회적인 불안정은 통상 파업이나, 데모, 테러리즘, 그리고 폭력대결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불안정은 흔히 다민족국가나 한 국가 내에서 여러 이데올로기가 서로 정권을 잡으려고 경쟁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정부의 정책에 급격한 변화를 야기시키며 심한 경우 내전까지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불안정은 그 국가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에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1979년에 이란의 회교혁명이 일어난 후에 이란에 투자한 많은 서방 기업들의 자산은 이란의 혁명정부에 의해서 몰수당하였습니다. 또한 과거 유고연방에 속하였던 보스니아와 크로아티아, 세르비아에 투자했던 기업들도 전쟁으로 인해 많은 자산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알제리나 콜롬비아에서는 석유 파이프라인이 폭파되거나 다국적기업의 직원을 납치하여 몸값을 요구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국가에 진출한 기업들은 예산의 상당 부분을 경호를 위한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불안정 요소 이외에도 정부가 경제정책을 잘못 운용하여 높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거나 또는 실업률이 높아지는 것 역시 그 나라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의 성과를 크게 악화시킵니다. 이와 같은 경제정책상의 문제점은 기업이 느끼는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외국 정부가 합작투자를 강요하거나 해외투자의 과실 송금을 억제할 경우에도 외국투자기업의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1970년대에 인도 정부는 인도에 투자하고 있는 미국의 다국적기업에 인도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도의 기업과 합작 투자할 것을 강요하였었습니다. 그러나 현지 기업과 합작투자를 할 경우 지적재산이 유출될 것을 우려한 IBM은 인도 정부의 이러한 요구에 응하지 않고 인도에서 철수해 버린 사례도 있습니다. 한편 정치적인 위험과 유사한 개념으로 국가위험이라는 개념도 있습니다. 주로 정치적인 위험이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기업들에게 포괄적으로 적용되는 데 비해 국가위험은 주로 은행들이 자금을 대출해 줄 때 노출되는 위험을 측정한 것입니다. 즉 정치적 위험은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정의한 것이나, 국가위험은 외국기업이나 정부에 자금을 대출해주는 은행의 입장에서 정의한 것입니다.

    정치적 위험의 원천
    정치적 위험의 원천은 많은 경우에 투자대상국의 정부입니다. 최악의 경우 정부는 외국투자기업의 자산을 몰수할 수도 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동유럽과 중국을 장악한 공산당 정권은 모든 사기업을 국유화한 바 있습니다. 또한 중동에 진출했던 서방의 석유회사도 산유국들의 국유화 정책에 따라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자산을 몰수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2003년 5월에는 미국의 이라크침공을 반대했던 프랑스, 독일, 러시아가 과거 후세인 정권하에서 획득한 석유개발권을 모두 일은 경우도 있습니다. 서두에서 살펴본 동유럽의 사유화 과정에 투자한 해외기업들도 국유화 정책에 따라 투자한 자금을 몰수당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한편 정부는 재산몰수와 같은 극단적인 정책을 취하지 않더라도 각종 산업규제와 세금부과 또는 현지화 비율규제를 제정하여 외국기업의 성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대상국 부정부패의 만연도 큰 비용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요 정부로부터 인허가받을 때 뇌물을 공여하는 것이 관례화된 나라에서는 그만큼 사업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 인도, 우즈베키스탄, 미얀마, 러시아는 현재 매우 부패한 나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그 나라에서 사업을 하는 데에는 많은 정치적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한국의 부패지수도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에 투자하려는 외국기업에 그만큼 투자의 매력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됩니다. 정치적인 위험의 가장 큰 원천은 정부를 주도하는 정치적인 철학의 변화입니다. 앞서 살펴본 예에서처럼 공산정권의 집권이나 저개발국에서 독재자가 쿠데타를 일으켜 민주적인 정권을 무너뜨리고 독재정권을 세웠을 때와 같이 국가의 정치철학에 큰 변화가 있을 때는 정치적인 위험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또한 사회적인 불안정이 가중되며 국수주의적인 경향이 강화되는 것 역시 정치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 대비
    다국적기업들은 정치적인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먼저 구체적으로 정치적인 위험을 예측해 보고, 그 이후에 이러한 위험을 어떻게 감소시키거나 없앨 수 있을까 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입니다. 먼저 정치적 위험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투자 당사국의 정치체제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나라의 정치 현상은 경제정책에도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정치적인 위험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치적 위험의 크기는 그 기업이 만드는 제품의 성격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외국 정부가 합작투자를 강요하는 경우, 합작투자로 인하여 자기 기술이 유출되거나 자사의 브랜드가 무단 도용될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정치적인 위험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처럼 다국적기업이 느끼는 정치적 위험은 상당히 주관적이며 제품의 성격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그러나 일부 기업들은 객관적인 지표에 의해서 정치적 위험을 계산하고 그에 따라서 해외투자 결정을 하기도 합니다. Euromoney 라는 잡지에서 분기별로 발표하는 정치적 위험의 순위를 보여줍니다. 이와 같은 잠재적인 정치적 위험을 측정한 후에 해외투자를 원하는 다국적기업은 어떻게 하면 이러한 정치적 위협을 관리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첫 번째 단계의 의사결정으로 기업들은 어떤 시점에서 과연 그 나라에 투자를 계속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일 정치적 위험이 너무 크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그 나라에 투자하는 것을 피하거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투자에서 철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치적 위험이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두 번째 단계의 의사결정으로서 정치적 위험을 어떻게 하면 가능한 한 줄일 수 있을까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정치적 위험을 줄인다는 것은 주어진 정치환경이나 정부 규제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입니다. 다국적기업이 자신이 처해 있는 정치적인 환경에 적응한다면 그 기업이 실제로 느끼는 정치적 위험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어진 현지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에는 다음 몇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식을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다국적기업이 현지에 있는 기업이나 정부와 합작투자를 실시하여 정치적 위험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만일 현지 기업과 합작투자를 하게 되면 정부는 그 투자기업을 외국기업이 아니라 국내기업으로 간주하게 되므로 국유화 같은 극단적인 방법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합작투자는 투자국의 정치적 환경에 보다 잘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지 파트너는 자신이 가진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규제를 피해 가거나 최소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 다국적기업이 현지인을 자회사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거나 자회사의 이름이나 경영 스타일 또는 경영기법들을 현지화하여 운영함으로써 정치적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현지화 노력은 외국기업을 사실상 현지 기업과 마찬가지로 운영되도록 만들어줍니다. 또한 다국적기업이 투자국의 인프라스트럭처에 투자하는 것은 그 기업의 현지에서의 이미지를 부상시켜줍니다. 예를 들어, 현지 공장 근처에 다리를 건설해주거나 병원이나 학교를 설립해주는 것은 다국적기업이 현지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인상을 심어주므로 다국적기업이 현지 시장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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