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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시장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에 대한 이해
    글로벌 경영 2022. 7. 24.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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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또는 우리말로 세계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 국가 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기보다는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 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글로벌화된 환경에서는 제품 · 기술 ·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도 자유롭습니다.

    이처럼 국경으로 나누어졌던 시장들이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과정은 결코 최근에 발생한 현상이 아닙니다. 글로벌화의 근간을 이루는 나라별 시장이 통합되는 과정은 인류 역사에서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던 지극히 일반적인 추세 중의 하나입니다. Marx와 Engels는 이미 1848년에 발표한 공산당선언에서 "국가별로 존재했던 옛날의 모든 산업이 날마다 붕괴하여 가고 있으며 과거의 내수 위주의 자급 자족적인 경제는 이제 모든 면에서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높아지는 세계 경제 체제로 바뀌고 있다"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본주의가 태동 · 발전하던 1848년 그 당시부터 이미 국가 간의 시장 경계가 무너지고 있었으며 전 세계적인 시장으로의 개편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처럼 국가 단위의 자급 자족적인 경제체계가 통합되어 더 큰 세계 시장을 이루는 과정은 인류 역사상 꾸준히 계속되어 온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자급 자족적인 경제단위는 씨족사회로부터 부족사회, 부족국 가, 그리고 고대국가, 중세 · 근대 국가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확장되어 왔습니다. 즉 씨족사회에서는 몇 단위의 씨족 가구가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여 완전히 자급 자족적인 경제단위를 이루었습니다. 부족사회 또는 부족국가는 여러 씨족이 통합된 형태이고, 고대국가들은 또 부족국가들을 통합한 형태로 자급 자족적인 경제단위가 계속해서 확장되어 왔습니다. 즉,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바와 같이 국가 간의 시장 구분이 없어지고 세계적인 시장으로 통합되는 세계화 현상은 현대의 특징적인 현상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를 통해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계속되어 왔던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이 통합되어 더 큰 시장으로 탄생하는 글로벌화의 가장 중요한 동인은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기술혁신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석기를 사용하던 씨족사회에 청동기가 보급되면서 부족사회로 넘어왔고, 부족사회에 철기가 보급되면서 고대국가가 탄생했으며, 중세사회를 거쳐 근대국가가 형성될 때도 증기기관을 비롯한 산업혁명이 큰 원동력이 되었었습니다. 이처럼 청동기 · 철기 · 산업혁명으로 이어지는 기술혁신은 생산에서 ' 규모의 경제'를 월등히 중대에 시켰습니다. 과거의 좁은 씨족 단위 · 부족 단위 혹은 국가 단위의 시장만으로는 새로운 생산기술에 의한 규모의 경제를 충분히 활용할 수가 없었으므로 생산시설의 규모의 경제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 인근 시장을 통합하여야 하는 경제적인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현대에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글로벌화 역시 가장 중요한 동기는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기술 진보와 이러한 기술진보고 나타나는 규모의 경제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다른 부수적인 환경의 변화, 즉 소비자의 욕구가 세계적으로 동질화되고, 각국의 인위적인 무역 장벽이 무너지고 있는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다음 절에는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


    1) 규모의 경제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첫 번째 요인은 무엇보다도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과 규모의 경제가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사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산업에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의 하나는 생산방식이 점차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부터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산업에서 인간의 노동력이 자동화된 기계, 로봇, 컴퓨터로 조작되는 정밀기계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산업에서 전체 자동차생산 비용 중에 서 노동자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며 이 비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산업에서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전자, 철강, 화학산업 등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같이 노동비용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에 자본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많이 증가함에 따라서 규모의 경제도 커지게 됩니다. 자본재에 대한 막 대한 투자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생산체제를 갖추지 않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산업에 있어서 기업들은 단지 내수시장의 수요만으로는 자본재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감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 세계 시장의 수요를 목표로 삼고 자본재에 대해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내구재, 자동차, 항공기, 전기, 전자, 철강, 화학산업들은 모두 자본 집약적인 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소수의 다국적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2) 소비자수요의 동질화
    앞서 글로벌화의 요인으로서 살펴본 자본 집약적 생산방식과 기술 발달, 그리고 연구개발비의 증가로 인한 '규모의 경제'의 확대는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필요 조건은 될지 모르지만 되지 못합니다. 글로벌화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과거 이질적이었던 각국 소비자의 기호가 점차 동질화되어 간다는 점입니다. 코카콜라와 팹시 콜라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청량음료가 되고, 맥도날드 햄버거가 러시아에서도 성공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행태가 동질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소비자수요의 동질화를 이루게 한 것은 다름 아닌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인터넷을 토대로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페이스북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해 점차 동질화된 취향을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미국에서 발표된 신곡도 한국이나 유럽, 일본 등 모든 국가의 젊은이들이 동시에 듣고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새롭게 유행하는 티셔츠와 의상도 며칠 간격으로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그 결과 전 세계의 모든 사람이 동일한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커뮤니티 니케이션기술의 발달은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수요의 동질화를 촉진했고, 결국 기업들은 앞으로 과거와는 달리 전 세계를 단일시장으로 보고 빠른 시간에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에 무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소비자수요의 동질성은 과거의 국제화에서의 역할과 크게 다흡니다. 과거에는 다국적기업이 우선 선진국에서 제품을 개발한 후 이 신제품이 점차 표준화되고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저개발국가로 이동하는 제품 수명주기이론을 따라서 활동하였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후진국의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서 선진국의 수요패턴을 모방한다는 가정하에 성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경향은 소비자의 수요가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기반하여 전 세계적으로 동시화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에 제품 수명주기이론과 같이 현재 상황에 맞지 않는 남은 이론에 기초하여 기업의 전략을 수립할 경우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신제품을 내는 기업에 비해 시장진입이 늦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 높은 마진도 보장받을 수 없게 됩니다. 수요의 동질성이 심화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전 세계적인 구매력의 향상입니다. 경제 개발을 이룩한 신흥공업국의 국민들은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선진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소비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높은 교육 수준과 소득수준을 보유하게 되면서 글로벌 제품을 구매 ·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수요가 빠른 속도로 동질화되어 간다는 점은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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