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 조직검사 비용 종류 주의사항 정리
    건강정보 2024. 3. 27. 16:46
    반응형

    '갑상선 조직 검사 종류, 비용, 주의사항 등 핵심 정리'

    초음파 검사를 통해 결절을 발견하면 암을 의심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조직 검사 권유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검사를 받았다고 해서 모두 암인 것은 아닙니다. 의료진으로써는 암의 가능성이 대략 10%가 넘었을 때 검사를 권유하기 때문에 아닐 확률이 더 높은 것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갑상선 조직 검사가 필요한 경우와 종류,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조직검사


    갑상선 조직 검사란?

    세포를 일부분을 추출하여 특별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조직 검사라고 하는데요. 보통 초음파 검사를 받은 후, 눈에 띄는 문제가 있을 때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초음파를 통해서는 멍울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지만 이 멍울이 악성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진단하려면 조직 검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조직 검사 종류

    종류는 크게 세침흡입 검사와 총 조직 검사(중심 바늘 검사),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주사를 활용해 갑상선의 조직을 추출하는 세침흡입 검사는 총 조직 검사에 비해 좀 더 쉽게 시술이 가능하지만 추출량이 적으며 멍울이 딱딱하면 채취가 힘들 수 있습니다. 중심 바늘 검사의 경우 세침흡입에 사용되는 주사보다 굵고 길이도 길기 때문에 추출할 수 있는 조직의 양이 충분해 올바른 진단에 용이하지만, 비교적 시술 후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꼭 해야 하는 상황에만 진행하게 됩니다.

    갑상선 조직 검사가 필요한 케이스

    초음파 검사 시 결절의 사이즈가 1cm 이상이거나 크기가 커서 갑상선 밖으로 튀어나온 경우, 혹은 사이즈가 작아도 전이의 증세가 보이거나 멍울 주위에 임파절이 비대해져 있다면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결절이 기도나 식도에 붙어 있을 때, 혹은 성대의 신경을 침범하는 것으로 보일 때 검사를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조직 검사 시 주의사항

    검사 전에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사전에 의료진에게 그 내용을 전달해두어야 하는데요. 특히 아스피린 등의 항응고제라면 꼭 알려줘야 합니다. 검사 이후에 2~3일 이상 목이 아플 수 있으며, 재출혈이 발생한다면 바로 다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또한 검사 직후에는 충분히 지혈해 주어야 합니다. 

    갑상선 조직 검사 비용

    비용의 경우 시행하는 병원, 혹은 세침흡입 방식인지, 중심 바늘 방식인지에 따라 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초음파 검사의 경우 3~5만 원, 그리고 조직 검사의 경우 10~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상 갑상선 조직 검사의 종류와 필요한 경우, 그리고 주의사항과 비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이 여러분에게 유익하길 바라면서 저는 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